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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rectStorage

emacser 2022. 6. 13. 01:49

DirectStorage는 DirectX12부터 추가된, CPU를 거치지 않고 GPU로 리소스를 로드할 수 있도록 하는 API이다.

ID3D12Resource 인터페이스로 표현되는 모든 자원에 대해 적용 가능하다.

 

기존에는 병목 때문에 NVME SSD가 SATA SSD에 비해 게임에서 큰 성능 향상이 없었는데, 이를 이용하면 NVME SSD의 빠른 속도를 게임에서도 체감할 수 있게 된다.

 

기존의 리소스 로드 방식

DirectStorage를 이용한 리소스 로드 방식

 

기존에는 CPU에서 텍스쳐 등의 압축을 해제하는 방식이었지만 DirectStorage를 사용하면 CPU를 거치지 않고 GPU에서 decompression을 할 수 있다.

 

언리얼 엔진 5에서도 DirectStorage를 지원하면 좋을 것 같은데...

 

참고할만한 자료

다이렉트 스토리지 란? (Direct Storage)

DirectStorage 프로그래밍 소개(SlideShare)

DirectStorage 프로그래밍 소개(Youtube)